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정치권에 ‘통일교’ 지지표명 삼가 요구... 日本 변호사회, 관련사건 대응관련 기자회견

기사승인 2022.07.13  13:59:38

공유
default_news_ad1

- ▶日 통일교 피해 3만4537건, 1237억엔 추정... ‘헌금강요·물품강매’ 사회문제화

▲ 日本 전국영감상법대책변호사회 와타나베 히로시 변호사(右)와 기토 마사키 변호사(사진: 아사히신문)

아베 신조(安倍晋三·67) 전 일본 총리의 피격 사건으로, 체포된 야마가미 데쓰야 용의자(41)가 「원한이 있었다」라고 진술한 종교법인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現 하늘부모님성회)의 문제가 정점에 다다랐다.

아사히신문은 12일, 일본 ‘전국영감상법대책변호사회’(全国霊感商法対策弁護士連絡会, 이하 변호사회)가 도쿄 도내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일교 문제를 비판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내 종교단체에 대한 법률지원을 하고 있는 변호사회는 “총격범의 범죄 행위는 용서받을 수 없다”면서, 피격범 야마가미 데쓰야의 범행 동기가 된 ‘통일교’의 실체를 알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야마가미 데쓰야 어머니가 통일교에 거액의 헌금을 하면서 생활고를 겪었다고 진술했다. 통일교 신도에 의한 이해를 넘은 헌금행위 등으로 자녀나 가족의 고통이 얼마나 큰 지 이해해야 한다”고 했다.

야마가미 데스야는 어린시절 건설회사를 경영하던 부친이 사망하면서 회사를 물려받은 모친이 재산 대부분을 통일교에 기부했다고 한다. 이후 불우한 생활을 했던 과거 원한 때문에 통일교에 우호적이던 아베 전 총리에 대한 범행을 저질렀다는 것이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범행 동기가 ‘정치 신념’이 아닌 ‘특정 종교단체에 대한 원망’ 때문이라고 밝혔다.

변호사회는 “본회는 통일교 전직 신도, 가족의 고뇌와 갈등, 생활 곤궁 등의 고민을 접해왔다”면서 “이번 사건은 이런 문제에 사회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다시 묻고 있다”고 밝혔다. 또 정치권에 통일교에 대한 지지 표명 행위를 삼갈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어 통일교 피해 관련 자료를 공개하며 “지난해 말까지 약 35년간 본회에 접수된 통일교 관련 상담은 3만4537건, 피해액은 약 1237억엔에 달한다. 최근 5년간 접수된 상담은 약 580건, 54억엔(약 514억)에 달할 것”이라고 했다.

변호사회 소속 와타나베 히로시 변호사는 회견에서, “신도 중에 통일교 성경책을 상상할 수 없는 거액에 구매한 사례도 있었다. 포교용으로 한 사람 당 4~5권 사는 경우도 있다”고 주장했다.

변호사회는 계속해서, “현재도 헌금강요에 대한 상담이 접수되고 있다. 전직 신도에 대한 헌금 반환을 명령하는 민사 재판도 잇따르고 있다. 헌금 강요가 없다는 (통일교 측) 설명은 거짓말”이라고 했다.

변호사회 대표 간사 야마구치 히로 변호사는 통일교 전 신도가 헌금 반환을 요구한 소송에서 2020년 2월, 도쿄 지방법원이 “헌금 요구는 불안과 공포를 부추기는 부당한 방법이었다”며 470만엔(약 4500만원)을 반환하라고 한 판결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통일교 피해자 40대 여성도 참석해 증언했다. 어머니가 통일교 신도였는데 본인도 1990년쯤 17세 나이로 입교하여 합동결혼식을 했다며, 어머니는 정기적인 헌금 외에도 몇 만엔 상당의 수정 염주와 수백만엔(수천만원) 상당의 대리석 미륵불상을 사기도 했다고 한다. 일본 통일교 신도들은 故 문선명 교주를 미륵불과 같은 존재로 믿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뿐 아니라 어머니가 아버지 퇴직금 일부와 생명보험을 해약해 헌납했고, 자녀들에게도 그와 같이 헌신할 것을 강요했다고 한다.

하지만 2012년 문 교주가 사망하자 남편과 이혼하고 어머니와도 연락을 끊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인처럼 힘들어 하는 통일교 2세들이 많다고 했다.

‘전국영감상법대책변호사회’는 1987년 5월에 전국 300여명의 변호사들이 참여해 35년간 일본 통일교 피해 근절과 피해자 구제를 목적으로 결성된 단체이다.

 

종교와 진리 webmaster@churchheresy.com

<저작권자 © 종교와 진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