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구원파 기쁜소식선교회서 발생 ‘인천 여고생 사망’ 건... 모친도 아동유기·방임 혐의로 불구속 기소

기사승인 2024.06.21  12:25:01

공유
default_news_ad1

- ▶ 그라시아스합창단장 박모 씨는 ‘아동학대살해죄’ 적용 재판행... 박옥수 목사에게 물었더니

▲ 기쁜소식선교회 측 그라시아스합창단원들(사진: 합창단 홈페이지)

지난달 중순 인천 남동구 구원파계열 기쁜소식선교회 지교회에서 발생한 ‘여고생 사망 사건’관련, 검찰이 설립자 박옥수 씨의 딸인 그라시아스합창단장 박모 씨에게 ‘아동학대살해죄’ 적용, 재판에 넘겼다.

인천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정희선)는 20일, 아동학대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아동학대살해 등 혐의로 합창단장 박모(52·여) 씨와 단원 조모(41·여) 씨를 구속 기소했다.

합창단장이었던 박씨는 피해자에 대한 감금·결박 등을 실행에 옮기도록 지시한 점을 미뤄 ‘살인의 고의가 있었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아동복지법상 아동유기·방임 혐의로 A양의 어머니 함모 씨를 불구속 기소하고 재판에 넘겼다.

사망한 여고생 A양 어머니는 정신과 치료를 해야 할 딸을 병원이 아닌 교회에 보내 유기하고 방임한 혐의를 받는다. 교회 신도인 그는 올해 초 남편과 사별한 뒤 2월께 합창단장 박씨의 제안을 받고 세종시에서 함께 살던 딸을 인천에 있는 교회 합창단 숙소에 보낸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A양이 장기간 학대에 시달리다 살해당했다는 결론을 내리고, 인천 남동구 기쁜소식인천교회에서 약 2개월간 피해자와 함께 생활하던 신도 김모(55·여) 씨를 구속 기소한 바 있다. 김씨에게는 아동학대살해와 함께 중감금, 아동복지법상 아동학대, 유기·방임 등 4가지 혐의를 적용했다.

당초 김씨는 아동학대치사 혐의로 검찰에 송치됐으나 검찰은 그가 A양을 장기간 교회에 감금한 뒤 결박하는 방법으로 학대하고, 이 탓에 생명이 위독해진 피해자를 그대로 방치한 점을 미뤄 ‘살인의 고의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이후 박 단장과 조씨 혐의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집중한 검찰은 이들 역시 살인의 고의가 있다고 보고 아동학대치사죄에서 최종 ‘아동학대살해죄’를 적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합창단장과 A양 어머니 포함, 모두 4명의 신도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A양은 대전 새소리음악중고등학교 재학생이자 합창단 예비 단원이었으며, 지난 3월부터 김씨와 함께 기숙사 생활을 했다.

지난달 15일 오후 8시께 교회에서 밥을 먹던 중 의식을 잃고 쓰러졌고, 119 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4시간 뒤 숨졌다.

경찰이 출동했을 당시 온몸에 멍이 든 채 교회 내부 방에 쓰러져 있던 그는 두 손목에 보호대를 착용하고 있었으며, 결박된 흔적도 보였다.

 

▶ 기쁜소식선교회 설립자 박옥수 목사에게 물었다. 

필자: 최근 인천 여고생 사망 사건에 따님도 구속된 상태로 물의가 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ㅡ 박옥수 목사: 뭐가 물의가 되고 있는데요? 우리가 뭘 잘못했는지?

필자: 교회에서 사망 사건이 일어났잖아요?

ㅡ 박옥수 목사: 교회에서 사람을 죽였나요?

필자: 검찰에서는 폭행(학대)으로 사망했다고 발표했는데요?

ㅡ 박옥수 목사: 검찰이 언제 그랬어요? 아니오. 병원에 가서 물어보세요. 병원에서는 그게 아니라고 해요.

필자: 병원에서는 뭐라고 그랬는데요?

ㅡ 박옥수 목사: 이야기 안 할게요. 그만 해요.

필자: 폭행으로 사망한 것이 아니라구요?

ㅡ 박옥수 목사: 허 참. 누가 그런 소릴 만들어내요?

필자: 온 몸에 멍이 있었다고 그러잖아요.

ㅡ 박옥수 목사: 쳇, 나중에 재판 결과 나오면 말하세요. 미리 그런 말 하지 마시고.

 

 

종교와 진리 truth1221@kakao.com

<저작권자 © 종교와 진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