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통일교 얼굴마담된 모 교단 ‘증경총회장’... ‘통일교 부역자’ 이종택 목사

기사승인 2023.02.25  10:09:27

공유
default_news_ad1

- ▶ 되묻자... “신시대 신사상 앞선 생각”이란다. 신천지 행사 때도 축사

▲ ‘통일교 부역자’ 이종택 목사(사진: 통일교 측과 인터뷰 한 유튜브 영상 갈무리)

우리나라는 이단·사이비종교 박물관과도 같은 곳이다. 헌법 상 종교의 자유가 있다보니 외국 사이비종교들도 대량 유입돼 자유롭게 활동하는가 하면, 국내 이단·사이비종교들이 해외에까지 진출해 피해를 주는 경우들도 있다. 왜 이런 불합리한 일들이 멈춰지지 않을까.

일례로, 내부 부역자들이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단 통일교가 자생된 지 70년 전, 그러니까 1954년 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로 시작됐으니 한 세대와 맞먹는 세월 동안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동력 중, 기독교 내 부역자들의 역할도 있었다는 얘기다.

그런 인물들 가운데 일익을 담당한 인물과 최근 통화하고 현장 답사를 하였다. 문교주 부부를 높이 평가하는 인터뷰 내용을 공개하고, ‘통일교 달력’에까지 등장한 인물! 부역자, 얼굴마담이 돼 있는 이분! 인간 영혼이 죽든 말든, 병이 들든 말든, 피해를 보든 말든... 그러면서도 기계적인 답변, 너무 익숙하게 거짓말을 하는 듯한.

기독교 윤리는 어디에 갔는가, 아니, 복음의 순수성은 차치하고라도 진리에 대한 갈망, 변호는 왜 저버렸는가!

 

이단 통일교 얼굴마담이 된 ‘부역자’... 이종택 목사와 통화 내용 공개

 

ㅡ 왜 기성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한 통일교와 행사를 같이 하시나요?

설명이 간단하지가 않아요. 왜 그러는고? 하니, 지금 21세기 다문화적인 상황에서 어느 나라보다 종교적인 분쟁이 없고 서로 포용하잖아요. 보혜사 성령 시대를 넘어서 재림시대가 임하면서 7천년 사에서 새로운 문화가 있어요. 해석하는 부분에서 차이가 있어요.

ㅡ 문선명은 재림예수라고 하는데요?

자기 교단에서만 그러는 거지, 다른 종교에서는 인정하지 않잖아요.

ㅡ 한학자는 독생녀라고 하는데요?

자기들이 주장하는 것이지, 성경에서 논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ㅡ 그렇다면 비판해야지 연합해서 같이 활동하면 되겠어요?

단순하게 얘기하기가 어려워요. 복잡합니다.

ㅡ 신천지와 연합 활동하는 것도 마찬가지인가요?

마찬가지입니다. 문화적인 면에서 21세기에 새로운 조화를 이루는 면에서 그럴 수밖에 없어요.

ㅡ 기성교단 총회장도 하시고 연합회 총재도 하시면서 명망 있으신 분이 통일교나 신천지와 함께 행사를 하면 오해하고 영향받는 사람들이 있지 않겠나요?

우리나라 기독교 교육이 성도들에게 참 잘 되어 있어요. 정확하게 잘 나눕니다. (저는) 신문화를 이루는 시대에 조화를 이뤄야 한다는 생각에 합니다.

ㅡ 21세기 신시대에 그들과 조화를 이루면 어떤 좋은 면이 있나요?

종교분쟁이 줄어들고, 오늘날도 내면적인 면에서 움직이는 영적인 문제에서 보면 현재 시대는 생명 사랑의 시대입니다. 신앙을 초월한 조화의 세계를 이뤄야 합니다.

ㅡ 통일교나 신천지에서 이미지 변신을 위해 목사님을 이용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나요?

그럴 수도 있겠죠. 하지만 실제로 그런 상황이 되면 그들이 사회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겠지요. 술수를 쓰는 것은 진리와는 별개니까.

ㅡ 통일교와는 언제부터 관계를 갖고 있는가요?

3년 전 한일 목회자들이 나라와 민족을 위해 새로운 조화세계를 위해 한일 목회자들끼리 기도하자고 해서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서로 초청하고 관계를 갖게 되었습니다.

ㅡ 교단 총회장이신데, 소속 교단 목회자들도 통일교 행사 때 같이 참석하고 있나요?

내 활동을 이해하는 분들이 없어요. 기독교 교육이 그런 면에 있어서는 굉장히 잘 되어 있어요.

ㅡ 앞으로도 계속 이렇게 통일교, 신천지와 같이 협력하실 건가요?

가능하면 초월해서 자연인으로 살고 싶은 것이 제 마음이에요. 신앙적, 이념적 논쟁을 피해 모든 성현들의 박애 같은 마음으로 살고 싶어요.

ㅡ 종로가정교회가 통일교 맞죠?

맞죠.

ㅡ 거기에서 계속 행사를 갖던데요?

그쪽에서 초종교연합 모임을 갖습니다. 그 자체가 새로운 모든 사람들이 이해, 수용, 화합하는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분쟁보다 서로 포용하고 이해, 수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같이 하고 있습니다... 초월적, 문화적인 새로운 신사상 안에서의 앞선 생각을 해봤다고 보면 좋을 것입니다.

(새로운 신사상에서의 앞선 생각?... 이란다. 이단과 연합하고 부역하는 것이.)

그래서 직접 통일교 종로가정교회를 찾아갔다. 종로구 돈화문로 6나길 ○○에 소재한 이곳은 건물 전체가 통일교 측 소유의 건물이다. 40년 전부터 이곳에 자리해 있다. 매주 수요일마다 초종교연합회 모임을 갖고 있는데, 이종택 목사 또한 이 모임 강사이다. 이목사의 교회인 새생명교회와 기독교발전협의회는 이곳과 7분 거리에 있는 종로구 종로 ○○○에 소재하고 있다.

통일교 측 종로가정교회는 건물 외벽에 큼지막하게 간판이 박혀 있었고, 3층과 4층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상점들이다. 쌍방 간 종로에 터 잡고 활동하고 있는 것이다.

 

통일교 측 종로가정교회 담임 윤○찬 목사를 만났다.

 

▲ 통일교 종로가정교회, 이곳에서 매주 모임을 갖고 있다. 미혹된 기독교 목사들이 다수 드나들고 있다.

윤씨는 “여기는 옛날에는 통일교라고 하던 곳인데 나중에 가정연합으로 명칭을 바꿨어요. 종교시대를 끝내고 가정시대를 이루자며 가정연합이라고 해요. 참가정을 이루자는 것이 모토에요. 여기는 모든 종교들이 다 와서 자기들이 하고 싶은 얘기들을 하는 열린공간입니다. 공식명칭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이에요. 매주 수요일마다 초종교연합 모임이 있고, 토요일에는 오후에 토요초대석이 있어 각 명사들이 와서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이종택 목사와 통일교가 관계를 맺고 있었을까, 기사들을 보면 2017년부터 나온다. 그런데 필자와 통화할 때는 3년 전이라 했다. 그분의 이력을 한 번 살펴보았다.

1994년, 예장 합동개혁총회 총회장
2006년, (사)기독교발전협의회 이사장
2010년, 예장 합동개혁총회 총회장 유임
2011년,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개혁측 신임총회장
2017년 1월,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 집회 때, 기독교발전협의회 대표 이종택 목사 기도
2017년 1월, 통일교 측에서 주관한 자유주의 회복 한일 공동기자회견에 참석
2017년 3월, [3-1절 구국기도회] 기독교 구국결사대 이종택 목사 기도
2017년 7월, 통일교 가정연합 대국민화합전진대회 행사에서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장, 새생명교회 담임목사직으로 축사
2019년 10월, 통일교 측 한민족종교협의회 초청으로 일본여행
2020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한국종교협의회, 신통일한국을 위한 대한민국기독교성직자협의회(KCLC) 기도회 참석
2021년 3월, 이종택 목사, 통일교 측 KCLC 2지구 회장으로 환영사, 축사와 축도
2021년, 통일교 행사에서 예장총연합회 회장 이종택 목사, 종교계 대표해 축사
2022년, 통일교 초종교총연합회 총재
2022년, 임마누엘성경신학원 이사장
2022년,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합동개혁 합동노회 노회장
2022년, 증산도 강일순 탄생 150주년 기념대회, 이종택 새생명교회 목사의 축사
2022년 12월, 신천지 HWPL 인천지부 송년회에서 기독교발전협의회 이사장 이종택 목사의 축사

그러니까 이단 통일교와의 관계는 군소교단 총회장이 되고 난 후부터였다. 통일교가 어떤 인물들에게 접근하는지 알 수 있다.

그렇게 섭외된 이 목사는 지속적으로 꾸준히 통일교와 관계를 이어왔다. 그리고 2021년 9월, 통일교 측과 인터뷰 한 유튜브 영상이 공개됐다. 내용 일부를 보면,

가정연합이 내가 가서 보고 전체적인 것을 보니까 그렇게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을 수 있는 그런 면이 아닌데, 놀란 것은 박해가 있었고, 그러한 어려움이 있었는데... 어떻게 세계적인 일을 이분이 할 수 있었을까. 참 놀랍다... 문 선생님하고, 한학자님을 알게 되면서 제가 많이 새로워졌어요. 신앙이... 문 선생님이나 한학자님은 기독교도 안고, 유대교도 안고, 다른 종교도 다 안았어요. 한 번도 그 분은 다른 종교를 비판한 것을 못 봤어요. 아, 이게 정말 놀라운 하나님의 뜻이 이 안에 있었구나, 그러한 면에서 하나의 새로운 계시가... 문 선생님이 받으셨던 계시는 놀라운 것이고.. 참 하늘부모님을 바로 알고 한 부모 안에서 나오신 진리의 참 부모님을 바로 알고... 어머니가 성령 노릇을 했는데, 어머니라고 말하지 않았을 뿐이지... 신통일한국, 신세계평화를 원리로 정립한 우리 문 선생님, 한학자님에 대한 근본적 사상 자체를 근본적 신앙 자체를 오늘날까지 이뤄진 것에 대한 새로움을 인식하는 계기가 되어야 하지 않겠느냐.

이종택 목사는 통일교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 문 선생님, 한학자님”이라 호칭하고 있다.

새로운 신사상, 앞선 생각이라 주장하는 것이 바로 통일교, 신천지와 분쟁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참... 이분은 그 집단들에 인생이 망가진, 또는 가정이 파탄 난 피해자들은 안중에도 없다! 통일교, 신천지와 관계를 갖고 협력한다면, 목사로서 오히려 그들을 개종시키든가? 그것도 못하고는 되레 찬양을 하고 있다.

▲ 2022년 통일교 달력에 등장한 이종택 목사

이종택 목사는 2022년 통일교 달력에도 등장한다. 그 집단 얼굴마담이 된 것이다.

목사인가? 

 

오명옥 omyk7789@daum.net

<저작권자 © 종교와 진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